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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매에 이르는 아홉단계.   2014-06-05 (목) 11:59
남국정사   1,330



불교의 가르침은 삼매에 이르는 과정을 아홉단계로 설명합니다. 이것은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내가 계속 발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명상 지도'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마음을 안으로 향하게 하여 집중 대상에 고정시킴.

1단계에서는 마음을 안으로 향하게 해서 집중대상에 머물도록 합니다.

하지만 마음을 오랫동안 대상에 머물게 하는 것도 힘들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의 폭포에 자꾸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명상을 하려고 하면 할수록 오히려

생각이 더 많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두서없이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생각을 미처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 비로소 알게 되었을 뿐입니다. 집중을 함으로써 마음속에 벌어

지고 있는 일들을 목격하게 된 것입니다.


2단계; 마음을 좀 더 오랫동안 집중 대상에 고정시킴.

집중에 힘쓰면서 '내가 집중 대상에 머물고 있는가?'를 계속 확인하면 마음이

잠시 동안 집중 대상에 머뭅니다. 그러나 아직은 대상에 집중되어 있는 때보다

산만한 때가 더 많습니다. 이것이 두번째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방으로

돌아 다니는 생각이 잠시 쉬어 지기도 하고 갑자기 생각이 다시 일으나기도

합니다. 1단계와 2단계에서 생기는 주된 문제는 게으름과 명상 대상을 놓치는

일입니다. 혼침과 들뜸도 집중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해합니다.

처음 두 단계에서는 일단 마음이 대상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3단계; 마음이 산란해지면 다시 집중 대상에 고정시킴.

집중이 강해지면 마음이 산란해 지는 것을 조금씩 더 빨리 눈치챌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마음이 산란해질 때마다 곧 바로 명상 대상에 다시 주의

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집중의 힘이 성숙되어 산만해진 것을

즉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4단계; 마음을 대상에 밀접하게 고정시킴.

집중의 힘이 완전하게 무르익어 게으름이나 대상을 놓치는 것에 즉시 대처할

수 있으면 4번째 단계로 들어서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을 놓치는 일은

없어지며 또한 거친 상태의 들뜸도 없어집니다. 하지만 미세한 상태의 들뜸은

여전히 남아 있으며 그것이 대상을 놓치게 하지는 않지만 때때로 방해가

되기는 합니다. 처음 3단계에서는 게으름과 대상을 놓치는 것이 주된 문제였다

면, 4번째 단계에서는 혼침과 들뜸이 주된 문제가 됩니다.


5단계; 마음이 길들여 짐.

이 단계에서는 정적인 힘이 더욱 강해지며, 명상으로 얻어진 안정된 마음이

얼마나 이로운 것인지를 경험을 통해 알게 됩니다. 이제 거친 혼침은 더 이상

일으나지 않고 미세한 혼침만 남아 있습니다. 미세한 혼침이 생기면 그에 대한

치료법을 적용함으로써 마음을 적당히 조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6단계; 마음이 평화로와 짐.

미세한 혼침에 대한 치료법을 적용함으로써 6번째 단계에 이릅니다. 이제 정적인

힘은 충분히 계발되었고, 이런 저런 생각과 해로운 마음으로 일으나는 문제점을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미세한 혼침이 더 이상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세한 혼침을 극복하기 위해 적용한 치료법이 오히려

마음을 고양시킬 수 있으며, 그로인해 미세한 들뜸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7단계; 마음이 완전히 평화로와 짐.

미세한 들뜸에 대한 치료법을 적용함으로써 7번째 단계에 이릅니다. 욕망,

산만함, 혼침, 무기력 등이 미세한 형태로라도 일으나면 정진을 통해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미세한 혼침이나 들뜸의 영향을 받게 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는 스스로의 정진력으로 혼침이나 들뜸이 더

이상 일으나지 않게 할 수 있으며, 그것이 약간의 방해는 될지라도 집중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8단계; 마음이 끊어짐이 없이 성성적적하게 대상에 머뭄.

이 단계에서는 명상을 시작할 때 조금만 노력해도 명상하는 내내 혼침이나

들뜸에 빠지지 않고 아무런 방해 없이 안정적인 명상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는 명상을 하는 동안 혼침이나 들뜸이 일으나지 않을까 살피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만 명료하게 대상을 인식하는 것을 늦추어서는 안됩니다.


9단계; 마음이 평등하게 지속적으로 대상에 집중됨.

이 단계에서는 더 이상 노력하지 않고도 마음이 원하는 시간만큼 대상에

집중이 됩니다. 9번째 단계는 저절로 일으납니다. 명상을 시작해서 마음을

대상에 집중시키면 이전 단계에서 필요했던 약간의 노력도 필요없이 오랜

시간 동안 방해받지 않고 저절로 안정적인 명상상태가 유지됩니다.

이제는 어떤 혼침이나 들뜸도 사라지고 마음의 평화가 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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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매와 삼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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