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생명 평화가 살아숨쉬는 뉴질랜드 최초의 사찰

컨텐츠
절에서의 기본 예절   2008-02-21 (목) 18:43
주지스님   2,961



●사찰 참배의 예절
  절에 갈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단정한 복장과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이는 불자와 비불자,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지켜야 할 상식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 너무 짧은 치마를 입거나 노출이 심한 옷을 입는 것은 자제해야 하며, 맨발로 법당에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양말을 갖추어 신어야 한다.
  일주문에 도착하면 먼저 자신의 외양뿐 아니라 마음까지도 잘 살펴서 성스러운 도량을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우연히 절에 가게 되었을지라도 손을 깨끗이 씻고 참배를 올려야 하며, 경내에서는 술을 비롯하여 금지된 음식을 먹어서는 안된다.
●법당의 출입 예절
  경내에 들어간 뒤, 법당을 출입할 때에는 전면에 있는 문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법당 건물의 좌우에 나 있는 문을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만약 건물의 좌우에 문이 없고 전면에만 문이 있는 경우에는 중앙에 있는 문을 피해야 하며, 가능한 한 양쪽 끝에 있는 문을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다.
  전면 중앙에 있는 문은 어간문(御間門)이라 하며, 그 절의 조실(祖室), 주지, 원로 스님 등이 출입하는 문이다.
  어간문은 부처님이 앉아 있는 주좌(主座)에서 정면으로 나 있는 문이다. 따라서 어간문을 지날 때에는 부처님 앞을 지나는 것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항상 차수(叉手)하거나 합장을 해야 하며 공경하는 마음가짐으로 지나다녀야 한다.
●법당 안의 예절
  법당에 들어가서는 소리 나지 않게 문을 닫은 후에 단정히 선 채로 먼저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반배, 즉 허리를 반쯤 숙여서 인사한다.

  그리고 나서 부처님 앞으로 나아가 다시 합장 반배를 한 뒤에 촛불을 켠다.
  이 때, 촛불이 켜 있으면 자신이 초를 준비했을 지라도 그대로 탁자 앞에 놓고 향을 사른다. 향을 사를 때에는 한 개만 촛불에 붙여서 그대로 향로에 꽂는다.
  
향을 올린 뒤에는 다기(茶器)에 맑은 물을 담아서 올리고 준비한 과일 등을 깨끗이 씻어서 불단에 올린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불전에서 서너 걸음 물러서서 정면을 피하여 절을 올린다. 합장 반배를 한 다음 오체투지의 큰 절을 한다. 큰 절은 적어도 세 번이니 그 이상은 아홉번 또는 백팔번, 천번, 삼천법 할 수 있는대로 하게 된다.

큰 절을 하고 맨 마지막에 고두례(叩頭禮), 유원 반배(唯願半拜)를 하니 이는 엎드려서 일어나지 않고 팔굽을 땅에 붙인 채 머리와 어깨만 들고 손을 합장하고 고두(공경하여 머리를 숙임)하는 예인 것이다. 그리고 일어서서는 다시 합장 반배한다.
법당 안에서 불공을 드리거나 예경을 올리고 볼일이 다 끝난 다음 모든 기물을 제자리에 가지런히 해놓고 켜놓았던 촛불을 반드시 끄고 나와야 한다. 법당을 나서면서 다시 합장 반배를 하고 법당문을 조용히 꼭 닫아둔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일은 촛불이나 향의 불을 끄는데 불어 꺼서도 안되고 옷소매를 흔들어 꺼서도 안되고 손으로 부쳐서도 안된다고 사미율의에 나와 있다. 손가락으로 초 심지를 눌러 끄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차수법
경내에서 이동할 때에나 법당이나 스님 앞에서는 언제나 차수(叉手)해야 한다.
차수란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쥐고 단전 위에 가볍게 얹는 공손한 자세를 말한다. 이러한 차수법은 남녀를 불문하고 동일하므로, 유교(儒敎)의 경우에 비추어 혼동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공양물의 준비
절에 가면 불, 법, 승 삼보를 향해 공양을 올리는 것이 기본 예절이다.
공양에 쓰이는 기본적인 것으로는 향, 초, 꽃, 과일, 차, 곡물 등이 있다. 그 외에 스님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의복, 음식, 탕약(湯藥), 와구(臥具) 등의 네 가지를 4사(事) 공양이라 한다.

처음으로 절에 찾아갈 때는 어떠한 공양물을 준비해도 무관하며, 공양물의 유무는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삼보에 대한 예경심이기 때문이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사찰예절 
스님에 대한 예절